나인 크로니클은 100% 탈중앙화된 무료 RPG 게임으로 립플래닛(Libplanet) 기반으로 제작된 최초의 게임입니다. 립플래닛의 특징은 게임이 메인 서버 없이 P2P 방식으로 운영되며 아이템 제작부터 전투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온체인에서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는 다시 말해 게임 회사에 의존하지 않고 유저들만으로도 게임이 원활하게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혹시 패치를 해야 할 일이 있다면 패치 데이터를 온체인 상에 담아 클라이언트끼리 통신을 통해 전달하는 것 외에는 게임의 모든 것들이 유저들의 소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굳이 게임을 블록체인에 전부 올리는 이유는 진정한 서버리스(Serverless) RPG 경험을 구현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아이템이 블록체인에 영구히 기록되더라도 게임회사가 문을 닫아서 서비스가 종료되면 결국 그 게임은 없어지고, 아이템도 아무 쓸모가 없어집니다. 즉, 아이템이 블록체인에 올라와 있더라도 영구한 가치가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온체인에서 분산 PC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게임이 구현된다면 개발사 없이도 게임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인 크로니클은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거나 사용자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인크래프트처럼 수많은 자신만의 버전들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이 발전해 리그오브레전드가 탄생한 것처럼 지금까지 게이머들의 2차 창작 행위가 게임 역사 발전을 이끌어 왔고 이번에는 나인 크로니클이 그 길을 열어주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